개구쟁이와 그 부하

역류성 식도염 증상! 본문

Life & Info

역류성 식도염 증상!

후니파피 2020. 5. 7. 0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관한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치쪽이 아프면서 트림이 자주 나거나 가슴이 답답하셨던 적이 있으셨나요? 속이 쓰리거나 아픈 것이 체했을 때와 비슷하여 소화제만 찾아 먹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가벼운 증상이라고 생각하거나 그저 속쓰림 정도로 생각해서 치료시기를 늦추면 합병증의 큰 위험이 있다고 하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관한 모든것! 시작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의학적으로는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와 발생하는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일부라고 합니다.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위장 속에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게 되면 식도는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인데요, 위 식도 역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위내시경을 실시하여 식도염의 소견이 있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 하고, 식도염의 소견이 없는 경우는 비 미란성 역류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많이 이 두가지 질환을 같은 질환으로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상 속이 쓰리다

2.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 온다

3. 속이 더부룩 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4.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나온다.

5.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위와 같은 증상들로 봤을 때는 역류성 식도염과는 관련성이 많아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약을 먹어서 일시적으로 해결 하거나 하여 제때에 치료를 받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올바른 진단이 내려지기 전까지 다른 여러 과를 전전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면 어떤 검사를 할까?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가게 되면 우선적으로 점막 손상을 증명하기 위한 검사로 내시경 검사바륨조영술이라는 검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위내시경으로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 검사는 산을 측정할 수 있는 고나을 식도에 삽입한 뒤 24시간동안 산도를 측정하는 정밀 검사의 한 방법이면서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 이라고 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 환자에게 병태생리적 요일을 확인 하기 위한 검사도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환자는 식도 내압 검사를 하여 연동운동 장을 배제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4. 역류성 식도염은 치료하면 쉽가 나을까?



역류성 식도염적절한 약을 잘 먹으면 비교적 치료가 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료 약물들은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한 때 강하게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약을 끊게 되면 다시 위산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식도염이 재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 약물치료로는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와 소화관 운동 개선제등을 6주~8주 정도 처방하고 증상이 소실 되면 약을 끊고 관찰하게 되지만 증상이 재발하면 치료약물의 용량을 줄여서 유지요법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재발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의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5. 역류성 식도염의 해로운 식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자극적인 음식을 통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커피나 초콜릿, 탄산음료를 즐기는것, 스트래스 해소를 위해 음주와 흡연을 즐기는것, 늦은 저녁 야식을 먹는것과 술과 기름진 음식으로 과식하는것, 식후 3시간 전에잠자리에 드는것이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으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생활 습관과 관련이 깊게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몸을 위해서라도 생활습관에 개선이 필요하다면 개선을 해야 하겠습니다.


6. 역류성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경증의 역류성 식도염이나 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중 일부눈 바렛식도라는 합병증으로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일단, 바렛식도가 발생하면 바렛식도는 이형성 단계를 거쳐 암으로 진행 디고, 연 0.5%의 비율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정상인보다 30~100배의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서구에서는 지난 20년간 식도 선암의 발생률이 여타의 암종보다 현저히 증가하고 있고 현재 미국은 전체 식도암으ㅢ 가장 흔한 형태가 선암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동양에서는 바렛식도의 유병률이 서양처름 흔지 않다고 하는데요, 국내 단일 기관에서 8년간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무든 예를 대상으로 바렛식도의 빈도를 조사하니 0.22%에 불과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말되 그 위험을 전혀 배제라 후 없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관한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을 3,40대 남성들이 많이 겪는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물론 틀린말은 아니지만 역류성식도염은 소아에서 노인층까지 모든 나이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더 심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지 주의해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대상포진 증상, 치료, 예방!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갱년기 증상, 원인, 치료방법!


협심증 증상,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심부전증 증상, 무엇인가!


펜벤다졸, 정말 암치료(팩트체크)?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치료법!


포경수술에 대한 모든것!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


하지정맥류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


폐동맥 고혈압, 치명적!


고혈압 낮추는 음식, 7가지!


백내장 증상, 자가진단!


우울증 증상, 치료방법!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방법!


자궁근종 증상 및 하이푸(HIFU)란?!


요실금 증상 및 치료방법


코골이 방지하는 4가지 방법!알아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