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쟁이와 그 부하

하지정맥류증상과 원인, 치료,예방! 본문

Life & Info

하지정맥류증상과 원인, 치료,예방!

후니파피 2019. 11. 25. 19: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지정맥류 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또는 하지정맥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의 증상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또한 하지정맥류가 생기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때 저희 어머니도 하지정맥류 때문에 괴로워 하셨는데요, 오늘 제대로 파헤처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이 유난히 구불구불해지거나 불룩불룩 튀어나온것이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심한 경우는 뱀이나 지렁이가 다리에 붙어있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의 정맥은 크게 피부 바로 밑에 있는 표재성 정맥, 근육 속의 심부 정맥, 그리고 표재성 정맥과 심부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 정맥 등으로 나뉘며, 이들 정맥에 혈액을 중력의 반대 방향인 심장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 그러니까 판막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정맥 내의 혈액이 심장의 반대방향으로, 거꾸로 흐르게 되는 역류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정맥내 혈액이 저류가 되어 표재성 정맥이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 하지정맥류는 커다란 의미에서 만성 정맥 기능 부전에 속하고 주로 피부를 통해 보이는 정맥의 크기가 3mm이상인 경우가 하지정맥류에 해당하고, 1~3mm인 경우를 망상정맥, 1mm이하인 경우를 모세혈관 확장증 이라고 말합니다.

 

2.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원인

대게 하지정맥류는 여성이 임신기에 흔히 발생하는데, 임신을 하게되면 호르몬의 변화와 커진 자궁에 의한 혈관 압박 등에 의해 하지정맥류가 생기게 되는 경우와, 그 외에 유전, 비만, 폐경, 노화, 그리고 배에 힘을 주는 운동 등하지정맥류의 위험 요인이 되고 장시간 서서 있거나 다리를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는 것도 상태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3. 하지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미용상의 문제 외에 장시간 서 있으면 다리의 통증이나 압박감이 발생하고 저린 증상과 함께 하지가 무겁게 느껴지거나 붓는 증상들이 생길수 있으며 이런 증상 때문에 밤에 잠에서 자주 깰 수도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발목 주위에 피부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로는 가볍게 자주 걷거나 쉴때는 다리를 올려 발끝을 얼굴 방향으로 당겼다가 폈다 하는 운동을 반복하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어느 정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증상 대부분이 좋아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압박 스타킹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착용하고 자기 전에 벗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생활 속 치료방법 외에 주사요법이 있는데 주사요법 중 경화요법은 망상정맥이나 모세혈관 확장증 치료에 이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역류의 원인이 되는 정맥을 차단하거나 증상이 있는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과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이 있다고 합니다.

 

 

4. 하지정맥류 예방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위해서는 적정체중을 유지하여 다리가 받는 하중을 줄여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옷을 입을 때에 허리, 엉덩이, 허벅지 부위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입는 것을 피해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가볍게 걷기, 수영)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시켜 정맥류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래서있는 것을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하고 불가피 하게 장시간 서서 있어야 할 경우는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가 내리는 운동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다른 하지정맥류 예방법은 자주 다리를 구부렸다가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도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이며, 너무 뜨거운 곳(사우나 등)에 몸의 노출을 삼가하고 가족력이나 임신 등으로 정맥류에 소지가 충분한 사람은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예방적 목적으로 신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스타킹의 압력은 25~35mmHg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음식 섭취에 있어서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를 예방하여 과도하게 복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정맥류의 발생을 예방하는것도 방법 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폐동맥 고혈압, 치명적!


고혈압 낮추는 음식, 7가지!


백내장 증상, 자가진단!


우울증 증상, 치료방법!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방법!


자궁근종 증상 및 하이푸(HIFU)란?!


요실금 증상 및 치료방법


코골이 방지하는 4가지 방법!알아보자!


올리브오일 효능, 이런 효능까지 있다?!


차가버섯 효능, 제대로 파헤치자! 


크릴오일(krill oil), 제대로 파헤치기!


밀크시슬, 제대로 파악해 보자!


프로바이오틱스, 제대로 알고 먹자!


양파의 효능 이런것 까지 있다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