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쟁이와 그 부하

임플란트에 대한 5가지 정리! 본문

Life & Info

임플란트에 대한 5가지 정리!

후니파피 2019. 9. 12. 23:32
반응형

임플란트1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플란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막막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분들도 계시고 부담을 갖고 계신분들도 계실 텐데요, 임플란트에대해 병원가기 전에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통해서 여러분의 고민을 털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임플란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셨다고 필요하신분들은 꼭 임플란트술을 받으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해 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임플란트에 대한 5가지정리! 시작하겠습니다. 포스팅에 포함된 사진이 다소 불편함을 드릴 수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1. 임플란트란

임플란트2임플란트3




임플란트4


임플란트에 대해서 여러분들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임플란트라는게 있기 전에 틀니나 브릿지 수술을 통해서 진짜 치아를 대체하는 경향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임플란트라는 것을 통해서 이를 대신 할 수가 있는데요, 임플란트는 자연차이의 뿌리 부분에 인체에 거부반응이 없는 티타늄이라는 금속의 나사형태의 기둥을 심어 기둥부분을 연결하고 기둥위에 머리 부분을 만들어 치아형태로 만드는 과정으로 치아의 원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수술의 통칭 입니다. 임플란트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주위의 남아있는 지아를 보존해주고 치아가 빠진 자리에의 잇몸뼈를 보존해 주며, 원래 있었던 치아와 비슷한 저작력(씹는힘)을 가질 수 있고 자연치아와 같은 느낌을 줌과 동시에 틀니같은 불편함에서 해방을 시켜줄 수 있다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는게 임플란트의 특별함 입니다.

임플란트5


2. 임플란트 보험적용

임플란트6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라면 건강보험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는데요, 기존의 본인부담률이 50%였던것이 30%로 낮아져서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국산, 외산에 관계 구분 없이 모두 적용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비보험 적용일때의 금액이 서울시의 평균으로 보았을때 1,278,947원 이니까 본인 부담은 이에대한 30%만 부담하게되면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전에는 윗니, 아랫니를 별도로 구분을 하여 적용을 하였는데 이제는 윗니, 아랫니에 대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본인부담금액에 대한 구분이 없어져서 이 또한 본인 부담이 덜어지게 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정확한 금액은 병원마다 상이하기에 본인이 내원하던 병원에 문의 후 치아 보험을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하면 더욱 더 정확한 금액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게되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3.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

임플란트7


임플란트8


임플란트를 비싼 금액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수술을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인것이 바로 편안함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틀니나 브릿지 같은 경우에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에 비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과 같이 신체의 일부로 자리 잡아 틀니와 같이 주기적으로 넣었다 뺐다 하는 불편함이 없을 뿐 아니라 틀니처럼 접착제와 같은 거추장 스러운 것도 없죠. 이로인해 자신감도 생기게 되고 불필요한 치아의 제거 없이 가능한 수술과 동시에 자연치아와 똑같은 관리를 통해서 구강청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본인의 자연치아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불편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임플란트9

임플란트10


4. 임플란트 아무나 치료가 가능할까

임플란트11

임플란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을 수 있지만,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잇몸 및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추분히 지지할 수 잇을 정도로 건강해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경우는 잇몸 및 잇몸뼈가 취약한 경우가 많아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로 한 부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①흡연자

②심장 질환 및 당뇨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사람

③장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사람

④골다공증 등 뼈에 영향을 주는 질환을 앓은 사람

⑤머리와 목(두경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사람

⑥골다공증 치료제(bisphosphonate)를 사용한 사람


임플란트12

위의 여섯가지에 해당이 된다면 수술 전에 꼭 의사에게 상담하셔서 수술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특히 골다공증 치료제(bisphosphonate)를 처방 받아서 복용하였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저 약을 복용하였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수술이 가능하지만 약물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꼭 의사에게 알리고 수술을 받는데 있어서 참고사항이 될 수 있어야 성공적인 수술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임플란트13

임플란트14


5.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15


임플란트16


임플란트를 했다고 해서 마냥 안심하고 있으면 않됩니다. 임플란트가 만능인줄 알고 있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가장 좋은건 자연치아상태가 좋은거고 차선책이 치과치료를 통하는 것들입니다. 그 중에 임플란트도 마찬가지 인거지요. 특히 임플란트를 위 앞니를 하신분들은 앞니의 특성상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물을 물어 뜯게 되는 행위를 하게 되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치조골이 얇거나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힘을 받기에는 아무래도 불리한 부위 이기 때문이지요.

임플란트17


자연치아는 씹는 힘의 영향으로 조금씩 움직여서 자리를 잡지만 임플란트는 그렇지 못하고 거의 제자리를 유지 하게 되어서 치아 사이 사이에 틈이 더욱 더 잘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해서 음식물이 잘 끼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철저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상 임플란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임플란트로 고민 하시는 분들은 꼭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